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✏️ 공부하자/Thunkable 2022. 11. 8. 23:01[Thunkable] 썬커블로 코딩없이 만드는 번역기 - 01. 컴포넌트 배치 / 복제 / 그룹728x90
안녕하세요 Sooj입니다. 어느덧 두 번째 프로젝트네요!
이번에는 번역기 앱을 코딩 없이 썬커블로 함께 만들어보도록 할게요.이번 프로젝트부터는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. 프로젝트 생성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!
[Thunkable] 썬커블로 시작하는 앱 개발 - 02. 모바일 앱 설치, 프로젝트 생성
혹시나 썬커블을 처음 접해보시는 분들이라면 🔗썬커블로 시작하는 앱 개발 시리즈를 먼저 읽고 오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어떻게 만들 것인가?
제작에 앞서서 번역기 앱을 어떻게 만들 건지 구상해 보는 시간을 가질게요.
👉 화면에는 번역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입력할 입력 박스, 번역 시작 버튼, 번역 결과가 출력될 박스 그리고 클릭 시 번역 결과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버튼을 배치할 예정입니다.
👉 번역할 한글 문구를 입력박스에 입력하고 번역 시작 버튼을 누르면, 번역된 결과가 출력 박스에 영어로 출력됩니다.
👉 번역 후 읽어주기 버튼을 누르면, 출력 박스의 문구가 음성으로 재생됩니다.머리속에 만들 앱의 동작이 그려지시나요~? 이제 구상한대로 앱을 만들어 볼게요.
번역기 만들기 - Design
📌 화면을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배치하고 수정하여 앱의 겉모양을 디자인하겠습니다.
컴포넌트 배치하기
우선 앱트리에서 Screen1 컴포넌트에 마우스를 올리면 보이는 연필 아이콘이나, 속성 패널에 표시한 컴포넌트 이름을 클릭하여 Screen1 컴포넌트의 이름을 screen_translation 이라고 수정해 주겠습니다.
앞으로는 추가한 컴포넌트의 이름을 그때그때 지어주면서 진행할게요!위 이미지를 참고하여 컴포넌트를 배치해 줍니다.
- Text Input 을 배치하고 이름을 input_text라고 변경했습니다.
- Button 을 배치하고 이름을 btn_start이라고 변경했습니다.
- Label 을 배치하고 이름을 box_result라고 변경했습니다.
📌 읽어주기 버튼은 컴포넌트의 속성 변경이 끝난 후 번역시작버튼을 복사하여 만들어 줄 예정이므로, 지금은 배치하지 않았습니다.
속성 변경하기
컴포넌트의 속성을 변경하겠습니다. 컴포넌트를 선택한 후 오른쪽 속성 패널에서 변경하시면 됩니다.
input_text 컴포넌트 속성
- Text Input 속성에서 Hint 입력란에 "번역할 내용을 입력하세요."라고 적어줍니다. Hint는 Text Input 이 비어있을때 출력되는 문구를 말합니다.
- Adanced Properties의 Editable과 Multiline 토글버튼을 활성화 시켜주세요. Editable를 활성화하면 입력박스를 수정할 수 있게 되고, Multiline은 입력박스에 텍스트를 여러줄로 입력할 수 있게 해줍니다.
- Layout 속성에서 크기를 높이 80, 폭 280으로 변경하였습니다.
btn_start 컴포넌트 속성
- Button 속성에서 텍스트 입력창에 "번역하기"라고 입력하여 버튼의 텍스트를 변경해 주었습니다.
- Layout 속성에서 버튼의 사이즈를 높이 38, 폭 280으로 변경하였습니다.
- Style 속성에서 Background 를 조정하여 버튼의 배경색을 변경해 주었습니다.
box_result 컴포넌트 속성
- Label 속성에서 입력란에 "여기에 결과가 나옵니다."를 입력하여 결과박스의 기본 텍스트를 변경해 줍니다.
- Layout 속성에서 높이를 80, 너비를 280으로 사이즈 조정해 줍니다.
- Style의 Border속성을 변경하여 결과박스의 윤곽선을 보이게 변경해 주겠습니다. Border 클릭시 나오는 창에서 Width값을 조정하여 선 굵기를 변경하고, 선색도 변경해 주었습니다.
UI 컴포넌트 복제하기
앞서 컴포넌트를 배치할때 읽어주기 버튼을 제외하고 배치했었죠?
이제 btn_start의 스타일링이 끝났으니, 이 컴포넌트를 복제하여 읽어주기 버튼을 생성하겠습니다.앱트리나 스크린에서 복제할 컴포넌트를 선택한 후 Control + C, Control + V (맥 사용자의 경우 Control을 Command로 변경) 하여 복사 붙여넣기 하거나, 속성 패널에서 컴포넌트 메뉴를 클릭한 후 Duplicate를 선택하는 방법으로 컴포넌트를 복제할 수 있습니다.
btn_start를 복제한 컴포넌트의 이름을 btn_read으로 변경하고 배치한 뒤, 버튼의 텍스트와 색을 변경해 주었습니다.
현재까지의 진행상황을 Web Preview로 점검해 줄게요.
이렇게 배치된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그룹 지어주기
우리가 만들 번역기 앱은 크게 입력 하는 부분과 결과가 표시되는 부분 두 가지 부분을 가지고 있는데요.
이번에는 Group 컴포넌트를 이용해 연관있는 컴포넌트끼리 그룹을 지어주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.Group 컴포넌트를 드래그 한 후, 적당한 크기로 조절해 주겠습니다.
Group 컴포넌트의 이름은 group_translation으로 변경하였습니다.이제 만든 group_translation 안으로 input_text와 btn_start를 쏙쏙 넣어줍니다.
앱트리에서도 group_translation 안으로 종속된 input_text와btn_start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이제 group_translation을 선택해 드래그하여 배치해 보면 그룹 안에 종속된 컴포넌트들이 하나로 묶여 움직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같은 방법으로 Group 컴포넌트 group_result을 생성하여, box_result와 btn_read를 그룹으로 묶어 보세요.이렇게 두개의 그룹을 가진 화면이 완성되었습니다.
✏️ 그룹 컴포넌트를 활용하면 복잡한 레이아웃을 하나로 묶을 수 있어 배치가 편해지고, 그룹을 통째로 복제하는것이 가능하므로 반복되는 디자인을 할 때 유용합니다.
다음 포스팅에서는 오늘 배치한 화면을 바탕으로 블록코딩을 진행해 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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